1. 6번 도면은 그리기도 쉽지 않고, 출력하는 건 더 쉽지 않다. 특히 ②번 부품은 출력 후 서포트를 제거하는 중에 부러질 위험성이 다분하다. 6번은 다른 것보다 출력 연습을 더 하고 시험장에 가는 게 좋을 것 같다.
2. 여러번 반복해서 말했지만, 도면을 받으면 제일 먼저 봐야 하는 부분이 있다. 수험자가 임의로 정해야하는 치수 A와 B를 결정하는 일이다. 여기에서는 0.5mm만큼 공차를 두는 것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A가 들어가는 ①번 부품의 너비는 6mm이다. 공차를 적용하면 A의 치수는 5mm가 된다. B가 들어가는 ①번 부품의 너비는10mm이다. 공차를 적용하면 B의 치수는 11mm가 된다.
3. 이번 도면에는 주서도 있다. '도시되고 지시없는 라운드는 R2'이다. 치수가 나와있지 않은 형상에 대해서는 주서를 참고하면 된다.
4. 실수를 줄이고, 빠르게 그리기 위해 ①번 부품에 대하여 윗부분과 아랫부분으로 나누어 커브를 그릴 예정이다.
5. 가로 20mm, 세로 27mm인 직사각형을 그린다. 윗부분 커브는 이 직사각형 커브 안에 모두 들어가면 된다.
6. '원: 지름' 명령을 사용하여 지름이 20mm인 원을 그린다. 그린 원을 복사하려면 커브를 클릭한 뒤 'alt' 키를 누르고 드래그하면 된다. 두 원 모두 직사각형의 세 변에 접하게 배치한다.
7. '개체 스냅' 항목에서 '중심점'을 선택하면 원의 가운데 지점을 쉽게 찾을 수 있다. '원: 중심점, 반지름' 명령을 이용하여 지름 6mm인 원을 그린다. 위와 같은 요령으로 'alt' 키를 누른 후 원을 복사해 붙인다.
8. '직사각형: 모서리에서 모서리로' 명령을 사용하여 작은 원 두 개의 사분점을 지나가는 직사각형을 그려준다.
9. 그려놓은 커브를 모두 선택한 뒤, '트림' 명령을 사용하여 필요 없는 커브는 지워준다. 작업이 마무리되면 '결합' 명령을 사용하여 닫힌 커브로 만들어준다. 윗부분 커브는 완성되었다.
10. 아랫부분 커브를 그릴 차례이다. 전체 크기에 대한 가이드를 잡기 위해 한가운데에 40mm 길이의 보조선을 그려준다.
11. '직사각형: 중심점, 모서리' 명령을 사용하여 직사각형을 그린다. 닫힌 커브의 끝점을 클릭한 후, 명령창에 '다른 모서리 또는 길이' 항목에 '3점'을 선택한다. 3점 중 하나를 먼저 클릭했고 나머지 둘을 클릭하면 된다. 반대쪽 끝점, 보조선의 높이만큼 잡아 모서리를 클릭한다.
12. 가로 20mm, 세로 5mm인 직사각형을 커브를 아랫부분 커브와 겹치게 그려준다.
13. ①번 부품의 윗부분 커브를 선택한 뒤, Right view 화면으로 이동한다. '닫힌 평면형 커브 돌출' 명령을 사용하여 10mm 만큼 돌출한다.
14. ①번 부품의 아랫부분 커브를 선택한 뒤, Right view 화면으로 이동한다. '닫힌 평면형 커브 돌출' 명령을 사용하여 7mm만큼 돌출한다.
15. Right view 화면에서 18mm인 보조선을 그려준다.
16. 남은 직사각형 커브를 선택한 뒤, Right view 화면으로 이동한다. '닫힌 평면형 커브 돌출' 명령을 사용하여 보조선의 끝점에 맞추어 돌출한다. 길이는 맨 오른쪽 그림을 참조하면 된다.
17. '부울 차집합' 명령을 사용하여 필요 없는 부분은 빼준다. '차집합을 계산할 원래 서피스'에 아랫부분 돌출을 선택한다. '차집합 계산에 사용할 서피스'에 윗부분 돌출을 선택하고 '원래 개체 삭제' 항목에 '아니요'로 체크해 준다. 그럼 차집합 계산에 사용된 돌출이 사라지지 않고 남아있게 된다.
18. 필요 없는 돌출을 삭제해 준다. 나머지는 '부울 합집합' 명령을 사용하여 하나로 묶어준다.
19. '텍스트 개체' 명령을 사용하여 부여받은 고유번호를 ①번 부품에 음각한다. 시험장의 3D프린터의 품질이 어떨지는 복불복이기 때문에 글씨가 잘 나오도록 되도록이면 두꺼운 글씨체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20. 크기에 대한 가이드는 따로 나와있지 않기 때문에 도면에서 보이는 대로 적당히 배치하면 된다. 깊이는 1mm 정도가 적당하다.
21. '부울 차집합' 명령을 사용하여 숫자를 빼준다. '차집합을 계산할 원래 서피스'에 ①번 부품을 선택하고, '차집합 계산에 사용할 서피스'에 숫자 돌출을 선택한다. Enter를 누르면 작업이 완료된다. 이때 작업 오류가 뜨지 않았는데도 숫자 돌출이 사라지지 않을 수 있다. 기억을 돌이켜 17. 번을 떠올려보자. '원래 개체 삭제' 항목에 '아니요'를 선택했었다. 다시 '예'로 바꿔주면 된다.
22. ①번 부품이 모두 완성됐다. 마지막으로 치수가 틀린 곳은 없는지 확인한 후, '커브 선택' 명령을 사용하여 커브를 모두 지워주면 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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