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3D프린터

3D프린터 운용기능사 실기 시험 응시 꿀팁, 한 번에 통과하기

by prophetess 2023. 4. 22.
반응형

실기 시험장을 선택하기 전 염두해두어야 할 점

당신은 열심히 공부해서 3D프린터운용기능사 필기시험에 통과했습니다.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주관하는 기능사, 기사 시험의 필기는 운전면허 필기시험과 같이 시험이 끝남과 동시에 본인의 시험점수를 알 수 있는 것으로 기억합니다. 필기시험을 60점 이상 취득하여 통과하였다면 이제 실기 시험 준비를 시작하시면 됩니다. 필기시험 후 약 보름 후에 실기시험 원서접수가 있습니다. 보통의 시험이라면 컨디션 관리를 위해 가까운 곳을 선택하면 되겠지만 실기시험이 있다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일단 가까운 시험장이 어디 어디에 있는지 파악하세요. 그다음 시험 예정인 교육장이나 학원으로 전화를 걸어봅니다. 물어볼 것은 두 가지입니다. 1. 시험장에 설치된 3D 소프트웨어의 종류. 2. 시험장에 비치된 3D 프린터의 종류.

 

저는 라이노 3D를 사용하지만, 다른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는 분도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제가 3D프린터 운용기능사 시험 감독 알바를 할 때, 어떤 수험인은 다룰 줄 모르는 3D 소프트웨어 때문에 자리에 앉자마자 시험을 포기했습니다. 시험장에 어떤 3D 소프트웨어가 설치되었는지 정도는 숙지하는 게 좋겠습니다. 그럼, 해당 시험장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줄 모르면 시험에 떨어지는 것이냐? 그것은 아닙니다. 노트북을 포맷한 뒤 딱 본인이 사용하는 소프트웨어만 설치해서 시험장에 가지고가면 그 노트북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 노트북은 시험 감독관이 확인한 후 문제가 없어야 시험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사용해서 계정에 로그인해야 한다면 시험감독관에게 미리 이야기하세요. 시험이 시작되면 무선 인터넷이 끊어졌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반응형

시험장에 비치된 3D 프린터의 모델명은 꼭 알아야 합니다. 교육기관에서 학습하신 분들 중에 3D 프린터 레벨링을 할 줄 모르는 분이 더러 있어 놀랐습니다. 왜 그런가하니 오토 레벨링이되는 3D 프린터밖에 사용해 보지 않아서인 것 같습니다. 나중에라도 3D 프린터 구입을 할 의사가 있다면 레벨링은 꼭 가르쳐 달라고 해서 배워놓으세요. 3D 프린터의 오토 레벨링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사용자가 히팅 베드를 조절해야 하는 일이 생기는데 빠르냐 늦냐의 차이입니다. 

수험자 지참 준비물 챙기기 

시험장에 있는 3D 프린터는 시험이 있기 이전에 전부 수리가 됩니다. 필라멘트가 습기를 먹었다던지 아니면 불량이 있을까 봐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새것으로 보내줍니다. 매끄럽게 출력될 것을 기대하셨겠지만 그렇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일단 시험장에 있는 3D 프린터가 좋은 물건이 아니고, 시험은 보통 일 년에 네 번이 있기 때문에 시험이 한 번 있을 때마다 서툰 수험생들이 3D 프린터를 아주 조금씩 망쳐놓습니다. 그래서 실기 시험은 되도록 앞쪽 날짜로 고르는 게 낫고 준비물은 많이 가져가시는 게 정신건강에 이롭습니다. 제일 먼저 히팅 베드가 파이고 울퉁불퉁 손상되어 출력물이 잘 떨어지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금속으로 된 스크래퍼를 가져가시고, 서포트가 잘 떨어지지 않는 것을 대비해 프라모델용으로 나오는 작고 날카로운 니퍼도 챙기는 게 좋습니다. 출력물의 스커트가 떨어지지 않을 때는 세공용 대줄을 챙겨가서 갈아내도 괜찮았습니다. 니퍼로 억지로 떼어내다가 바깥 레이어까지 뜯기면 탈락입니다. 커터칼도 필요합니다. 하지만 커터칼로 손을 잘라서 피가 나면 탈락입니다.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려면 장갑이 있어야 하겠지요? 목장갑은 너무 두껍습니다. 작업 장갑 중에 얇은 것으로 준비하시면 됩니다. 방진마스크도 준비해가셔야하는데 너무 과한 것 말고 적당한 것이어도 충분합니다.

출력이 잘못되거나 출력물이 부러졌을 때

출력이 잘못되거나 출력물이 부러졌다고 해서 바로 시험에 탈락하는 것은 아닙니다. 시간이 남았다면 남은 시간 동안 다시 도전할 수 있습니다. 어떻게 되던 시간 안에 출력물이 완성만 되면 시험은 통과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출력 시간을 최대한 길게 확보해야 하는데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3D 모델링을 최대한 빨리 끝내면 됩니다. 제가 이 글을 작성하며 확인해 보았는데 도면이 24번 까지였습니다. 어떤 것이 나올지 전혀 알 수 없으니 이 24개의 도면을 각각 10분에서 15분 사이에 완성할 수 있게 연습을 많이 하시면 좋습니다. 시험에 나오는 도면은 큐넷에 들어가셔서 고객지원→공개문제→3D프린터운용기능사 검색하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사실 모델링을 잘하고 출력까지 잘 걸었음에도 불구하고 3D 프린터의 컨디션이 나빠 시험에서 탈락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시험에서 한 번 떨어진다고 해서 너무 실망하지 마시고 다시 도전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