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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hino

라이노 3D의 기본 개념, 서피스/솔리드/메쉬 용어 설명

by prophetess 2023. 4.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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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인트

입체 작업을 위한 top, right, front뷰와 객체의 회전을 위한 perspective뷰로 구성된 뷰포트에 하나의 점으로 나타냅니다. 라이노 3D에서 포인트는 가장 작은 지오메트리의 유형입니다. 라이노 3D에서 가장 단순한 개체로 공간과 커브상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다른 개체의 위치를 정하는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포인트(point)

커브

곡률울 가진 하나의 연속선을 커브라고 합니다. 단일 커브를 싱글 커브(single curve)라고 하고, 그런 커브들이 여러개 연결되어 폴리 커브(poly)가 됩니다. 커브와 반대로 곡률을 가지지 않는 직선의 형태를 라인(line)이라고 하며, 이러한 라인들이 한 개 이상 연결되어 있는 것을 폴리 라인(polyline)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말씀드리자면 라이노 3D 리스트에서는 곡률을 가진 커브와 직선 라인에 대해 모두 커브(curve) 오브젝트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커브에는 닫힌 형태의 커브와 일부가 열려있는 형태가 있으며, 커브의 연속성에 따라 만들어진 면(surface)의 품질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커브(NURBS curve)

서피스

아리노 3D에서의 모든 서피스는 NURBS surface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NURBS의 수학은 평면이나 원통 등의 간단한 형상에서부터 freeform의 어떠한 면도 만들 수 있습니다. 서피스(surface)는 크게 한 개의 면으로 이루어진 싱글 서피스와 여러 개의 서피스들이 서로 붙어 있는 폴리 서피스 두 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서피스들이 서로 붙어 완전히 막힌 솔리드(solid)의 경우도 폴리서피스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식으로 표현하자면 폴리서피스⊃솔리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구(sphere)나 토러스(torus)의 경우는 한 개의 이음새인 심(seam)으로 연결되어 있기에 싱글 서피스에 해당합니다.

서피스(surface)

솔리드

라이노 3D에서 솔리드(solid)라고 부르는 것은 크게 두 가지로 구분됩니다. 첫째는 하나의 서피스(single serface)로 이루어진 솔리드이고, 둘째로는 여러 개의 면이 서로 연결된 폴리 서피스(polysurface)입니다. 구(sphere), 토러스(torus), 타원체(ellipsoid) 같은 경우는 한 개의 심(seam)으로 이루어진 단일 서피스 개체입니다. 이러한 단일 서피스는 제어점(CP: control point)이 활성화되고, 제어점을 당기거나 추가하면서 면을 변형시키는 것이 가능합니다. 반면 폴리 서피스(polysurface)는 두 개 이상의 면이 서로 연결되어있기 때문에 단일 서피스와 같이 제어점이 나타나지 않으며, 편집을 하려면 폭파해 편집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이후 다시 결합하거나 변형 툴(transform tool)에 있는 케이지(cage) 명령을 이용하여 보다 손쉽게 포인트 편집을 할 수 있습니다.

솔리드(solid)

다각형 메쉬

다각형의 작은 조각 면들로 이루어진 결합체를 다각형 메쉬라고 부릅니다. 메쉬 구조는 렌더링을 해야 할 때, 그리고 STL로 저장 후 3D 프린팅을 위한 슬라이싱을 할 때 필요합니다. 예시로 보여드리는 그림과 같은 메쉬 구조로 변환되어 저장되어야지만 3차원 실물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메쉬 도형(mesh sphere, mesh torus 등)과 메쉬의 2차 편집이 가능한 메쉬 도구(mesh tool)가 탑재되어 mesh trim, mesh offset, mesh split 등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보다 확장된 작업을 하기 위해서 서브디(SubD)툴의 기능을 함께 사용하면 좋습니다. 3D 프린팅을 위한 STL파일 또한 메쉬 구조입니다.

다각형 메쉬(polygon mesh objects)

섭디

라이노 3D는 Ver.7 부터 더욱 유연한 곡면 모델링을 위해서 SubD 지오메트리 유형을 지원하고있습니다. SubD는 면의 다중 분할 개념을 의미하는데, 라이노7의 SubD는 정확하고 반복 사용이 가능하며, SubD에서 NURBS로 서로 상호 변환도 가능합니다. 전통적으로 SubD 객체는 메쉬기반이며 캐릭터 등 유기생물 모델링 및 부드러운 유기적 형태 생성에 적합합니다. 또한, 라이노 SubD 개체는 고정밀 스플라인 기반의 표면이므로 복잡한 자유형 모양을 만드는 프로세스에서도 정밀한 정확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서브디(Sub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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