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벌써 여러 번 반복해서 말하고 있지만 시험 도면을 잘 살펴보는 것은 몇 번을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하다. 도면을 받으면 제일 먼저 수험자가 임의로 결정해야 하는 치수 1번(A)과 2번(B)의 위치를 확인하고, 주서(도면에 표시하지 못한 부분이나 반복적인 작업에 대한 정보를 글로 적은 것)가 따로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2. 3D프린터운용기능사 공개도면 3번에는 주서가 없다. 임의로 결정해야 하는 치수 1번(A)과 2번(B)만 결정하면 된다.
3. ①번 부품에서 1번(A)과 맞물려 움직임이 발생하는 부분의 지름은 6mm이다. 시험장의 3D프린터 컨디션을 생각했을 때 사방에 0.5mm의 공차를 두는 것이 적당하다. 1번(A)의 치수는 5mm가 적당하다.
4. ①번 부품에서 2번(B)과 맞물려 움직임이 발생하는 부분의 너비는 8mm이다. 2번(B)의 치수는 7mm가 적당하다.
5. ①번 부품은 Front view에서 시작하는 것이 보기도 편하고 그리기도 좋다. '직사각형' 명령을 사용하여 가로 23mm, 세로 49mm의 직사각형을 보조선으로 그려준다. ①번 부품의 커브는 이 보조선 안쪽에 위치하게 된다.
6. 직사각형 보조선은 ①번 부품의 가이드라인만 잡을 뿐 부품을 구성하는 커브로 사용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개체 잠금' 명령을 사용하여 비활성화시켜 놓는다.
7. '원: 중심점, 반지름' 명령을 사용하여 반지름 6mm의 원을 그린다. '이동' 명령을 클릭한 후 이동시킬 개체로 커브를 선택하고 이동의 기준점을 보조선과 맞닿을 사분점을 선택한다. 원을 이동시킬 때 'shift' 키를 누른 채 이동하면 정확하게 수직, 수평으로 커브를 이동시킬 수 있다.
8. 원의 오른쪽 사분점으로부터 높이가 26mm 되는 커브를 그린다.
9. 반지름 6mm인 원과 보조선에 맞닿는 지름 33mm의 호를 그린다. '호: 커브에 접함' 명령을 사용한다. 첫 번째 접하는 커브로 원을 선택한 후, 두 번째 접하는 커브로 보조선을 선택한다. 세 번째 커브는 따로 선택하지 않은 채 반지름 33mm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그러면 두 커브에 접하는 호가 그려진다.
10. '호: 커브에 접함' 명령을 사용하여 반대쪽 호도 마저 그려준다. 요령은 같다. 첫 번째 접하는 커브로 원을 선택한 후, 두 번째 접하는 커브로 보조선을 선택하면 된다.
11. 직선 커브의 끝점과 큰 원과 보조선의 교차점을 연결하는 직선 커브를 그려준다.
12. 작은 원 안쪽에 지름 6mm인 원을 하나 그린다. 중심점을 찾기 어려울 때에는 화면 아래쪽에 있는 '개체 스냅'에서 '중심점'을 선택하면 한결 찾기 수월해진다. 중심을 찾고 싶은 원둘레를 마우스 커서로 따라가면 중심을 쉽게 찾을 수 있다.
13. 'shift'를 누른 채로 모든 커브를 선택한 뒤, '트림' 명령을 사용하여 필요 없는 커브는 삭제한다.
14. '결합' 명령을 사용하여 각각의 커브를 하나의 닫힌 커브로 만들어준다.
15. Front view에서 그린 커브들을 모두 선택한 뒤 Right view로 이동한다. '닫힌 평면형 커브 돌출' 명령을 이용하여 16mm로 돌출시킨다. '닫힌 평면형 커브 돌출'을 클릭한 후, 명령창에서 '양쪽으로'를 선택하면 가운데 커브를 기준으로 양 옆으로 동일하게 돌출이 된다.
16. 닫힌 돌출은 '개체 숨기기' 명령으로 숨겨놓는다. 그럼 이전에 만들어 놓았던 닫힌 커브가 남아있을 것이다. 이 커브를 활용하여 차집합 할 닫힌 돌출을 만들어준다.
17. 원의 중심점으로부터 19mm 높이인 보조선을 긋는다. 그 높이만큼 수평하게 가로 긋는다. 나중에 보조선은 지울 것이기 때문에 길게 그리던 짧게 그리던 크게 상관은 없다. 보조선은 닫힌 커브 바깥까지만 뻗으면 된다.
18. 닫힌 커브를 선택한 뒤, '분할' 명령을 클릭하고 '절단 개체 선택' 항목에서 '점(P)'을 선택한다. 커브를 분할할 점을 고르면 되는데 하나는 보조선과의 '교차점'을, 다른 하나는 커브의 '교차점, 끝점, 매듭점'을 선택하면 된다.
19. 분할 작업이 끝나면 닫힌 커브가 이렇게 잘려있는 모습이 되어야 한다.
20. 이번 작업은 순서가 생명이다. 지시문을 잘 읽고 순서대로 작업하기를 바란다. 먼저 분할된 커브를 선택한다. 'al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옮기고 싶은 방향의 검볼을 클릭한다. 우측으로 5mm 옮겨야 하니 빨간 화살표를 눌러야 한다. 화살표를 눌렀으면 숫자를 입력할 수 있는 창이 뜬다. 그럼 이 단계에서 'alt' 키에서 손을 떼도 된다. 우측으로 5mm 이동이니 5를 입력하고 작업을 마무리한다.
21. 그럼 커브가 이렇게 5mm 옆으로 복사된다. 색상의 혼동이 있을 수 있으므로 빨간색으로 커브를 바꾸었다. 알아보기 쉽게 편의상 바꾼 것이므로 시험장에서는 굳이 커브의 색을 다르게 하지 않아도 된다.
22. '폴리라인' 명령을 사용하여 보조선보다 바깥으로 라인을 그려준다. 차집합을 할 돌출을 조금 더 크게 만들어주는 이유는 오류가 발생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이다. 다 그려주고 나서 '결합' 명령을 사용하여 한 개의 닫힌 커브로 만들어주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한다.
23. '개체 숨기기' 명령으로 숨겨놓았던 돌출을 다시 불러온다.
24. 화면을 Right view로 이동한 후, 빨간색 닫힌 커브를 '닫힌 평면형 커브 돌출' 명령을 이용하여 8mm로 돌출시킨다. 이때 항목에서 '양쪽으로'를 선택하면 좌우 동일한 치수로 돌출된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가운데 정렬을 따로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작업 시간을 줄일 수 있다.
25. '부울 차집합' 명령을 사용하여 가운데 부분을 빼준다. 차집합을 계산할 원래 서피스를 선택해 주고 Enter를 누른 후, 차집합 계산에 사용할 서피스를 선택해 제거해 준다. 그럼 이렇게 필요한 부분만 남게 된다.
26. '텍스트 개체' 명령을 사용하여 ①번 부품에 번호를 새긴다. 시험장에 가면 자리 번호가 부여된다. 다른 번호를 넣어서 부품을 완성할 경우 탈락되기 때문에 연습할 때에도 가끔은 번호를 바꾸어가며 모델링하는 게 좋다. 하지만 본인은 자격증 취득이 이미 끝났으므로 좋아하는 숫자인 01로 진행하겠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시험장의 3D프린터 상태가 좋지 않을 수 있다. 숫자는 두께가 있는 것으로 고르는 편이 좋다.
27. '닫힌 평면형 커브 돌출' 명령을 사용하여 숫자가 1mm~1.5mm가량 ①번 부품 안쪽으로 파고들어 가게 배치해 둔다.
28. '부울 차집합' 명령을 이용하여 차집합을 계산할 원래 서피스에 ①번 부품을 선택하고, 차집합 계산에 사용할 서피스로 숫자 돌출을 선택한 후 차집합한다. 이렇게 해서 ①번 부품은 완성이 됐다. 다음 게시물에는 이어서 ②번 부품을 만들어보도록 하겠다.
▷공개도면 3번 이어서 만들기◁
▷다른 공개도면 연습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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